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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Journal

[북리뷰]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쓰기의 모든 것 "



디자인이 개연성 있게 구성되기 위해서라도 빨리 시놉이 구성 되었으면 해서 머리속에 정리 할겸 인근 책방에서 간단하게 이 책을 골라서 읽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더라도 머리에  읽는 책의 전체 구조가 잡히지 않으면,  추후에 다시 생각이 나지않고 완전히 내것 으로 되지 않는것 같아 목차를 유심히 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 책은 하나 혹은 둘의 지은이 정리하고 많은 작가들 이 각각의 주제에 대해서 자신들의 경험담의 글들을  풀어놓았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의 실전연습 방식에대해서 메인 작가들이 제시하는 방식인듯 보입니다. 문체가 번역본이다보니 한번 읽었을때 문장이 빠르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단점만 빼면  나쁘진 않습니다. 그래도 두세번 주제와 글들을 번갈아 본것 같습니다. 
 각각의 단락의 분류를 실행이냐 개념이냐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나는 좀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도 같은 느낌의 글은 실행, 그렇지않고 개념정리및 자세 등이 좀더 설명되어진 글은 개념으로 잡았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아마도 진짜 필요할때 훅 훌터보기 위함입니다. 때문에 아주 주관적이고 나를 위한 분류입니다. 

소재와 컨셉트

  1. 주제가 아닌 갈등에서 출발하자 (실행 )

    시나리오의 맨 처음 이야기를쓰는것을 갈등으로 시작하고있다.  그만큼 시나리오를 이끌어가는 힘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안타고니스 antagonis  를 강조하고있디. 갈등 유발자가 그만큼 중요하다는것을 역설하고있다. 나역시도 안타고니스를 너무 부각한 나머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주인공의 매력이 떨어지지는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2. 손발이 오그라드는 연습(개념)

    " 신인 작가는 관객이 좋아할 만한 주인공이 영화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훈계와 경고 세뇌에 자주 시달린다.  우리는 이따금 자신을 다그쳐가며 대입 자기소개서에 어울릴 법한 성격으로 주인공을 다듬고 인자하고 품위있는 행동을하게만들어 맥빠지는 등장인물을 만든다. 하지만 정작 우리에게 강렬한 인상을남기는건 몹쓸짓 하는 등장 인물인 경우가 많다. "

    너무 잘쓰고 원리 원칙대로 쓰려는것을 버리자 머 간단히 이렇게 이해 했습니다.  내가 글쓰는방법은 몇가지 키워드 문장, 즉 그러니까 머리속에서 괜찮다 싶은 소재거리를 나열하는 문장을쓰면 마치 장난감 목걸이를 만들듯 무언가가 연결되는 느낌을 받는다. 이책을 읽으면서 얻은 효과중에 큰 부분입니다.

  3. 나 자신을 믿는다는것 (개념)

    무언가 의식하는 글은 글을 쓴다는것에 부담을 준다는 이야기를 하고있다. 두려워 하지말고 써내려 가라

  4. 시나리오 작가는 전방위에서 싸운다. (실행)

    시나리오는 백지상태에서 한가지만 쓰려고하면 잘 구상이 되지않는다. 오히려 여러가지 다른 이야기거리를 동시에 만들어보는것이
    더 낳다. 키워드카드 문장카드를 이리저리 배치해서 구성해보자

  5. 콘셉트가 왕이다. ( 실행)

    시장성을 확인하라  친구들에서 이야기하라. "작가는 작업중인 콘셉트의 족보를 꿰고 있어야 한다. 코미디든 스릴러든 액션이든 어떤영화들이 자신의 작품과 비슷한지 어째서 다른지 그리고 무었이 다른지 파악해야 한다. "

    비슷한 콘셉트의 시나리오를 읽고 영화를 관람하라 , 이는 유사 작품이 어떤 식으로 실행되었는지 파악하는데 탁월한 방법이다. 이야기를 개발하는 근육을 키워라.

  6. 쌜리가 해리를 만났을때 (개념)

  7. 소재의 안전지대를 벗어나자 (개념)

    새로운 정보를 찾아서 써라

  8. 나만의 이야기찾기(개념)

초고쓰기 

  1. 비평가의 입에 재갈을 물리기

    자기자신에게 엄격한부분이 있기때문에 자꾸 잘 쓰려하고 오히려 시나리오가 써지지 않는다는것의 주제로 
    아예 삼인칭으로 자기자신을 객관화 시켜버리고 그의 입에 재갈을 물릴정도로 너무
    자신에게 엄격할필요는 없다고 역설하고있다.

  2. 대화치료를 이용한 이야기창작

    시나리오를 쓸때 무언가를 쓰려고 노력해서 빈종이를 들려다보며 머리아프거나 한숨쉬지말고
    그냥 주변에 친구와 가족 동료에게 자신이 생각하고있는 이야기를 어느정도 정리해서 들려주면 좋다.
    그러다보면 그들에게서 아이디어나 비판이 다른 생각을 확장시킬수있고 또는 버릴수있는 도구가되며
    나중에 좋은 시나리오가 되게끔 정리를 시켜준다

  3. 만능동사의 활용법

    시나리오를 쓸때 단순 서사로 구성해서 너무 밋밋한 표현을 사용하지말고 오히려 등장인물을 묘사할때
    생생한 동사로써 채워보자고 역설하고있다.  예를들면 " 비틀거리며 취한듯 갈짓자로 것는 창수" 이런식의 표현이
    창수는 비틀거리며 것는다 보다 더 구체적이고 정밀한 묘사이다. 

  4. 작법서는 멀리치워두자

    과연 작법서가 시나리오를 쓰기위해서 얼마나 도움이 될까 오히려 작법은 새로운 룰을 만들뿐이다. 
    그것은 자연스런 의식의 흐름을 오히려 방해하고 창작에 저해가 될수있다. 

  5. 음악을 느끼며 시나리오쓰기

    시나리오쓸때 자신이 생각한 내용과 비슷한 영화나 장면에서 나오는 음악을따로 모아서 시나리오를쓸때 들으면서
    써보자 오히려 장면을떠올리고 이야기에대한 아이디어가 더 잘 나온다.

  6. 좋은 영화서사는 시와같다.

    구체적인 묘사를 사용하고 현실감있게 쓰려고 노력해라 좀더 시각적으로 표현해라  주인공을 묘사할때  단번에 표현할수있는
    간결한 대사 한두줄을 찾아보고 평범한 단어가 아닌 잊을수없는 상황묘사를 한다고 생각하고 써라


  7. 무의식을 불러내는꿈

    잘 이해가 되지않는 구절이 있다. 그냥 무언가를 써야지라는것보다 일단 적으라는것인가 ? 다시한번 읽어본다 두어번
    읽어도 역시 정확하게 맥락이 이해되지않는다.  우선 그래도 정리를 해본다면  어떤 기술로써 글을쓰지말라는 어떤패러다임
    기 승 전 결로 이루어져야할필요가 있을까 에 대한 내용인듯하다.  전이 처음부터 나올수도있고 그다음에 기가 시작된다거나
    어떤 규칙도 규제도없고 그냥 내가 쓰고싶은 무의식을 최대한 이용하라는 것 같다.

  8. 자유연상의 힘

    십분이라는 시간을 주고 어떤 주인공 어떤 상황에대해서 막써보자 막 어떤 설정을 붙이고 하다보면 오히려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수있다. 

  9. 등장인물 어떻게 분석할까

    등장인물이 정말 그럴것이라고 이해되는 부분이 있어야한다. 그래서 그 인물이되어보자라고 이야기한다. 내가만약 내가 쓰고있는
    글의 주인공이라면 나는 어떤 감점이 들고 어떤 부분이 싫고 좋고그래서 그 인물속으로 더 깊이 파고들수있게 해준다.

  10. 부정적인 생각의 가치

    짜증은 코미디의 탄환이다.
    온갖 짜증이 시나리오를쓰면서 스토리라인으로 바뀔수도있다. 즉 부정적인 기운도 그 나름의 가치가 있다. 
    " 작가는 타인의 우울한 일들을 활용해 웃음을 만드는 일을 하는 운좋은 사람들이다. 만약 이것으로 사람을 웃길수있다면 정말로
    운좋은 인생일것이다. 


  11. 위대한 각본이 위대한 배우를 만날때

    약간은 더 실용적인 내용인듯하다. 번역서이기때문에 정서적으로 약간 이해안되거나 아니면 내가 완전한 시나라오작가가 아니라
    그들의 업무에 이해가 없어서 이 글은 오히려 이렇게 해서 일적으로 시나리오를 쓰게되면 좋다 라는 내용으로 이해하고있다. 

  12. 경찰수사 연습법

    하나의 상황에 여러 등장인물이 나올수있는데 그안에서 사건이 벌어지고 그 인물들의 입장에서 간단하게  상황을 묘사해보는 연습

  13. 은밀한 상상속 진실을써라

    잘써진 시나리오작가는 왜 그렇게 아는것이 많을까 , 세부 조사를 많이해서일까 , 아니면 진짜 그렇게 살고있기 때문인가의 
    물음으로 시작된 구절이다. 작가는 여기서 단순하게 너가 그사람의 입장이 되어 진실하려고하면 완전히 그사람이 된다는 내용 

  14. 창작의 변방에서 날아온 엽서들

    이 작가는 글을 잘쓰기위해 방법적으로 내가 인상깊었던 장면 또는 이미지등을 벽에 붙이고 그부분에서 브레인 스토밍을 한다고 
    이야기 하고있다. 

  15. 번역에서 길을찾다.

    이 글의 작가가 이야기하는바를 글로 적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단지 내가 이해하는바는 생각하는것을 우선
    글로 표현해보고 자꾸자꾸읽고 그 감정이 가는대로 다시써서 즉 감정이라는 자신의 내면속 사람이 하는이야기를
    번역해서 글로 쓰라고 하고있다. 

구조

  1. 긴장감이 구조를 만든다
  2. 인물 ㅣ 액션 그리드
  3. 어둠속에서 쓰는 개요의 힘
  4. 신문기사를 읽으며 구성연습하기
  5. 언제나 잊지말아야할 질문
  6. 집필전에 필수적으로 확인할것들
  7. 시나리오 쓰기에 대한 필살 질문
  8.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를 만드는법
  9. 개요는 생명줄이다.
  10. 작가의 벽을 부수기 위한 치료
  11. 몰입을 위한 장르게임

주제

1. 플롯 이야기인가 , 인물 이야기인가
2. 감정이 실린 아이콘
3. 진실한 사랑의 힘
4. 보편적 주제를 찾는법
5. 아이디어 가다듬기
6. 주제를 함축하는 대사
7. 완벽한 개요에는 다양한 감정이있다. 
8. 코미디 경험 속에서 쓰기
9. 시점을 바꾸어라
10.반대 세력의 가치
11. 완벽한 결말을 만드는 창작 나침반

장면

1. 리듬 단계 그리고 적절한 경외심
2. 어떤건 말하지 않는게 좋다.
3. 자기 이해는 쓸데가 많다. 
4. 공포영화 속 긴장감을 위해
5. 영화의 콘셉트가 담긴 장면
6. 죽이는 장면 쓰기
7. 비주얼 스토리 텔링
8. 서브텍스트 , 수면 아래의 비밀
9. 영화 같은 장면을 써라
10. 생각을 드러내는 대사 맥락 서브텍스트 
11. 한쪽짜리 인물소개서
12. 더할 나위 없이 아이러니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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